회는 당뇨환자에게 좋다는데, 밥은 당뇨환자에게 안 좋다고 하니 회덮밥을 먹어야 할지 말아야 할지 고민되시죠?
사실 당뇨병 환자는 몇 가지 규칙만 잘 따른다면 회덮밥을 먹어도 되는데요.
위의 기사들도 회덮밥을 외식이나 식사 메뉴로 추천하고 있네요.
그렇다면 당뇨환자가 회덮밥 먹을 때 주의할 사항은 무엇인지, 어느 정도로 먹어야 하는지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1. 당뇨환자는 회덮밥 먹어도 될까? : 회덮밥의 탄수화물 및 단백질 함량
회덮밥을 현명하게 먹으려면 탄수화물과 단백질 함량을 잘 알아야 합니다. 탄수화물 섭취는 줄이고, 단백질 섭취는 적당히 높여야 하니까요.
회덮밥 500g 기준 탄수화물과 단백질 함량은 아래와 같아요.
- 탄수화물: 103.3g (일일 권장 섭취량의 79%, 100g당 20~25g)
- 단백질: 30.21g (일일 권장 섭취량의 60%, 100g당 6~7g)
그리고 회덮밥의 전체 영양 성분 중에서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이 차지하는 비율은 아래와 같습니다.
탄수화물: 50~60%
단백질: 20~25%
지방: 20~25%
회덮밥은 비교적 균형 잡힌 영양 성분을 가지고 있죠? 근데 탄수화물은 대부분 밥이고, 단백질은 회입니다.
다시 말해 당뇨환자는 밥을 적게 먹고, 회를 많이 먹으면 혈당 관리에 어느 정도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2. 당뇨환자에게 회덮밥이 좋은 이유
혈당을 관리하는 분들에게 회덮밥은 딱 좋은 외식 메뉴입니다. 그 이유는 3가지로 정리할 수 있어요.
1. 균형 잡힌 영양 성분
회덮밥은 밥(탄수화물), 회(지방, 단백질), 채소(식이섬유)를 골고루 포함하고 있어서 균형 잡힌 식사를 할 수 있어요!
2. 낮은 포화지방 및 콜레스테롤
특히 회는 육류에 비해 포화지방과 콜레스테롤 함량이 적어 건강식으로 딱입니다!
3. 조절 가능한 탄수화물
당뇨환자는 밥, 빵, 면을 조심해야 하는 거 아시죠? 회덮밥은 당뇨환자 스스로 밥 섭취량을 조절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3. 당뇨환자가 회덮밥 먹을 때 주의할 점
당뇨환자에게 아무리 좋다 하더라도 몇 가지 주의해야 할 사항도 있어요. 특히 저는 회덮밥을 먹을 때 밥은 거의 먹지 않는 편이랍니다. 밥은 곧 탄수화물, 탄수화물은 곧 당질, 당질은 곧 혈당스파이크를 불러일으킨다는 점 때문이죠.
당뇨환자가 회덮밥 먹을 때 주의사항
- 채소를 가장 먼저, 그리고 가장 많이 먹기: 채소를 먼저 먹으면 혈당 상승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 밥 양 조절하기: 밥은 맨 나중 순서로 먹되, 2~3숟가락 정도만 드시는 걸 권합니다.
- 고추장 및 참기름 사용 조심하기: 고추장, 참기름 등 맛을 돋구는 양념장들을 적당히 드시는 데 좋아요.
- 튀김 등 사이드 메뉴 시키지 않기: 사이드 메뉴는 과식을 유도합니다. 또 튀김류는 당뇨환자에게 좋지 않고요.
4. 회덮밥이 부담된다면 대체 음식 먹기
아무래도 밥알이 눈 앞에 보이면 내 뜻대로 통제하기가 어려울 수 있어요.
저는 이제 습관이 되서 잘 참는 편이지만, 너무너무 배고플 땐 오히려 회만 시켜서 먹습니다.
여러분도 일식집에서 회덮밥을 먹을 때 어딘가 모르게 부담이 된다면
차라리 모둠회나 간단한 스시를 드시는 게 좋아요. (초밥은 안 됩니다)
5. 마치며
당뇨환자를 위한 회덮밥 먹을 때의 몇 가지 규칙, 다시 한번 정리해 볼게요.
- 채소를 많이 먹기
- 밥은 조금만 먹기
- 밥을 조금만 먹기 어려울 땐 차라리 회만 주문하기
- 회 먹을 때 고추장, 참기름 등 양념장이나 소스 주의하기
위의 규칙들만 잘 지킨다면 회덮밥을 즐길 수 있으니까요. 조금만 신경 써서 외식을 더욱 즐겨보자고요.
아래에는 혈당 관리에 도움이 될 만한 글을 써두었습니다.
네모 박스를 누르면 자세한 내용을 볼 수 있을 거예요. 꼭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어요.
여기까지 읽어주셔서 고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