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시 겨울이 왔습니다.
이맘때면 우리 가족이 늘 찾는 게 있어요. 바로 서리태인데요.
겨울 첫서리를 맞은 뒤에 수확하기 때문에 12월 이후에나 먹을 수 있죠.
예전에도 서리태를 구매한 뒤에 쓴 글이 있는데 이번 겨울에도 어김없이 구매했습니다.
저는 이제 서리태가 없는 삶은 꿈도 꿀 수 없어요...
그렇다면 서리태가 당뇨환자나 혈당 관리를 해야 하는 분들에게 왜 좋은지 이번 글에서 더 자세하게 알아볼게요.
서리태가 당뇨환자에게 좋은 이유
저는 당뇨환자는 아니었지만 공복 혈당이 있었는데요.
서리태를 꾸준히 먹으면서 혈당도 안정적으로 변했고, 또 20kg 가까이 감량할 수 있었어요.
여기저기 찾아보니 당뇨 전문의들도 서리태가 당뇨환자나 다이어트를 하는 분들에게 좋다고 합니다.
서리태가 당뇨환자에게 좋은 이유 1 : 혈당 조절 효과
서리태에는 인슐린 분비를 촉진시키는 좋은 성분들이 있습니다.
키모트릭시니, 안트리칭이란 두 효소가 인슐린 분비를 촉진시켜서 혈당을 낮추는 데에 도움을 줍니다. (효소 이름이 참 어렵네요.)
서리태가 당뇨환자에게 좋은 이유 2 : 높은 단백질 함량과 낮은 혈당 지수
서리태엔 단백질이 아주 많이 있습니다. 100g당 43g 정도가 있어서 다른 콩에 비해 함유량이 많아요.
단백질은 포도당의 빠른 흡수를 늦추기 때문에 혈당의 급격한 상승을 막아줍니다.
또 모든 음식마다 혈당 지수(GI 지수)가 있는데요. 혈당 지수는 낮으면 낮을수록 좋아요.
- 혈당 지수 55 이하: 낮은 혈당 지수
- 혈당 지수 56 ~ 69: 중간 혈당 지수
- 혈당 지수 70 이상: 높은 혈당 지수
특히 서리태의 혈당 지수는 22로 아주 낮은 편입니다.
흰쌀밥의 경우 혈당 지수가 86인데, 이에 비해 매우 낮은 수치를 보이고 있어서 혈당스파이크가 일어나지 않게 도와줘요. 반면 포만감은 오래가도록 도와줍니다.
서리태가 당뇨환자에게 좋은 이유 3 : 높은 항산화 성분
이전 글에서도 말했지만 서리태에는 안토시아닌이라는 항산화 성분이 있어요. 안토시아닌은 노화를 방지해주는데요.
당뇨환자나 다이어트하는 분들의 경우 저당 음식만 골라 먹느라 피부가 쉽게 쳐질 수 있는데, 저는 오히려 서리태를 꾸준히 먹고 피부 주름살이 없어지는 걸 느꼈답니다.
서리태엔 글리시테인이라는 성분도 있는데요, 이건 다른 콩보다 19배가량 많이 있어서 탈모 예방에도 도움을 준다네요. 그야말로 보약입니다.
당뇨환자가 서리태 마시는 법
서리태를 식사 대용이나 간식으로 먹으면 포만감이 증가해 과식을 방지할 수 있는데요.
물에 삶거나, 구워도 좋지만 저는 간편하게 가루로 만들어서 물에 타서 먹고 있어요.
(어떤 식재료든 열을 가하면 성질이 변하기 때문에 열을 가하는 것보단 가급적 생식을 권합니다.)
서리태 빠르고 간편하게 마시는 법
- 컵에 서리태 가루 3숟가락 넣기
- (콩의 비린내가 싫은 분들은) 스테비아 설탕 반 숟가락 넣기
- 물과 함께 휘휘 저어서 마시기
서리태는 검은 콩가루가 바닥에 가라앉기 때문에 휘휘 저어서 마시는 걸 추천합니다!
저는 아침마다 샐러드, 요거트와 함께 아침식사로 함께 하고 있어요.
마치며
저는 서리태를 마시고 나서 혈당이 정상으로 돌아왔고요. 또 20kg 가까이 다이어트에 성공했습니다. (전적으로 서리태 덕분은 아니지만 어쨌든 서리태의 도움을 받은 건 맞아요!)
당뇨 때문에 혈당 관리를 해야 하는 분, 건강하게 다이어트를 해야 하는 분이라면 아침마다 서리태 한 잔씩 마시는 걸 적극 추천합니다.
피곤한 것도 사라지고, 살도 적정 체중으로 돌아오고, 또 머리카락 빠지는 것도 예방할 수 있을 거예요.
아래엔 당뇨 예방에 도움이 되는 글들도 있어요. 네모 박스를 누르면 바로 보실 수 있을 거예요.
지금까지 읽어주셔서 고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