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 중 당뇨환자가 있기도 하고요. 저도 아침, 저녁으로 항상 오이를 먹기 때문에 저희 집 냉장고엔 365일 항상 오이가 있습니다.
오이는 당뇨환자와 다이어트를 하는 사람들에게 수분을 공급하는 최고의 채소인데요. 구체적으로 어떤 점이 좋은지 이번 글에서 짧고 쉽게 알아볼게요.
1. 당뇨환자의 수분과 영양 섭취에 도움을 주는 오이
오이의 95%는 수분으로 이뤄져 있어요. 그래서 오이를 먹으면 물을 마시는 것과 비슷한 효과가 있기도 하죠.
또 오이에는 비타민C, 비타민K, 마그네슘, 칼륨, 망간 등 영양성분도 풍부해서요. 오이 하나를 먹으면 수분도 충분히 섭취하고, 영양제를 먹는 것과 같은 효능이 있는 거죠.
실제로 외식을 포함한 요즘 우리의 식단은 풍성한 편이어서요. 전문가들은 삼시 세 끼만 잘 먹어도 영양성분을 충분히 섭취할 수 있으니 영양제는 굳이 안 먹어도 된다고 말하기도 해요. (예전에 절 진료했던 의사 선생님도 그런 말을 했었어요.)
2. 당뇨환자의 혈당 상승을 막아주는 오이
오이에는 섬유질이 가득해요. 당뇨환자라면 섬유질 혈당 상승을 느리게 해주는 걸 알 거예요.
특히 섬유질은 오이 껍질에 많이 있어서요. 혹시나 오이를 먹게 된다면 오이무침, 오이볶음, 오이피클 등으로 만들기보단 그저 껍질채 툭툭 썰어서 통째로 먹는 게 좋습니다. 실제로 모든 음식은 열을 가하거나 다른 조미료와 섞기보단 날것 그대로, 통째로 먹을수록 영양소를 많이 섭취할 수 있답니다.
또 오이는 인슐린 수치를 조절하는 데에도 영향을 준다고 해요. 실제로 오이가 혈당 수치를 감소시키는 데에 도움을 준다는 연구가 많기도 하죠.
3. 당뇨환자가 식사할 때 가장 먼저 먹어야 하는 것은 바로 채소
당뇨환자인 가족도, 다이어트 중인 저도 식사를 할 때마다 가장 먼저 오이를 통째로 먹어요. 또 종종 파프리카도 자주 먹는데요. 식사할 때 가장 먼저 오이, 파프리카 등 채소를 먹어야 혈당 상승을 완만하게 할 수 있어요.
당뇨환자를 포함해 건강을 유지하고 싶은 모든 분들은 같은 음식을 먹더라도 채소, 단백질, 지방, 탄수화물 순으로 식사해야 혈당 상승을 완만하게 할 수 있고요. 또 살도 찌지 않을 거예요. 이 점을 꼭 참고해서 식사해 주세요.
4. 마치며
지금까지 당뇨환자가 오이를 먹으면 좋은 이유들을 알아봤어요. 오이는 수분 섭취, 영양 섭취, 섬유질 섭취, 혈당 스파이크 예방에 탁월한 채소입니다. 안 먹을 이유가 없겠죠. 가격도 다른 채소보다 저렴하니까 좀 더 자주 먹을 수도 있고요.
아래 쿠팡에서 바로 구매할 수 있게 링크도 공유할게요.(광고 아닙니다!) 버튼 누르면 바로 쿠팡에서 구매할 수 있을 거예요. 당뇨환자에게, 그리고 다이어터에게 꼭 도움 되었으면 합니다. 읽어주셔서 고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