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말연시엔 회식이 자주 있기 마련입니다. 이때 당뇨환자라면 술은 못 먹더라도, 음식만큼은 맛있는 걸 먹고 싶죠. 만약 회식 메뉴로 족발이 정해졌다면 먹어도 될까요? 이 글에서 빠르고 쉽게 설명할게요.
1. 당뇨환자가 족발을 먹어도 될까?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당뇨환자는 족발을 먹어도 됩니다! 돼지고기는 혈당스파이크를 일으키지 않습니다. 오히려 돼지고기는 건강을 유지하는 데에 도움이 되는 영양 성분을 갖추고 있을 뿐만 아니라 아무리 먹어도 살이 찌지 않습니다. 몇 가지 주의사항만 숙지한다면 족발을 누구보다 맛있게 먹을 수 있지요.
2. 족발에 대한 오해 풀기: 족발은 심혈관 질환에 안 좋을까?
족발에 지방이 많기 때문에 혈액이 끈적해진다거나, 심혈관 질환을 일으킬 수 있다는 등 여러 가지 오해가 많을 텐데요. 적정량의 돼지고기는 오히려 건강에 좋습니다. 무엇보다 족발을 먹을 때 고기와 다양한 채소를 곁들여 먹는다면 그야말로 건강식이 될 수 있겠지요.
족발이 건강에 좋지 않다거나, 심혈관 질환을 일으킨다는 과한 걱정은 하지 않아도 되겠습니다. 맛있게 쌈을 싸서 먹는 걸 추천해요. 그렇다면 당뇨환자는 족발을 먹을 때 무엇을 주의해야 할까요?
3. 당뇨환자가 족발 먹을 때 주의사항
족발을 먹을 땐 여러 반찬도 같이 먹게 되는데요. 정제탄수화물과 당이 가득한 쟁반국수, 막국수, 주먹밥, 파전은 먹지 않도록 주의해 주세요. 술도 당연히 안 되고요. 밥도 너무 많이 먹는 건 오히려 혈당을 끌어올릴 수 있으니 조심하는 게 좋습니다.
대신 쌈 채소를 많이 드세요. 채소를 같이 먹으면 혈당이 완만하게 올라가고, 살도 쉽게 찌지 않습니다. 쌈을 먹을 때 쌈장도 같이 먹게 되는데요. 시중에서 판매하는 쌈장엔 올리고당이나 설탕이 많이 들어가니 조금만 드시는 걸 권합니다.
4. 마치며
지금까지 당뇨환자가 족발을 먹어도 되는지 알아봤습니다. 돼지고기는 오히려 사람에게 좋은 음식입니다. 쌈 채소를 같이 결들여 먹으면 이보다 건강한 음식은 없겠지요. 그래도 걱정이 된다면 식사하기 전엔 올리브유를, 식사 직후엔 20분 이상 산책을 해보세요. 혈당스파이크를 예방할 수 있을 겁니다.
오늘도 건강한 식사와 함께 성공적인 혈당 관리를 하시길 바라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고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