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뇨환자는 철저히 혈당 관리를 해야 합니다. 결론부터 말하면 당뇨환자는 되도록이면 햄버거를 먹지 않는 게 좋습니다. 왜냐하면 햄버거에는 당질, 특히 탄수화물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기본 햄버거만 먹어도 탄수화물 약 26.81g이 있기 때문에 당뇨환자에게 좋지 않죠. 그런데 만약 어쩔 수 없이 먹어야 하는 상황이 생기면 어떡할까요? 관련해서 차근차근 알아볼게요.
햄버거의 영양성분
기본 크기의 햄버거는 아래와 같이 영양성분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 칼로리: 270kcal
- 지방: 10.97g
- 탄수화물: 26.81g
- 단백질: 14.61g
당질은 우리 몸에서 빠르게 소화되고, 특히 햄버거의 빵은 정제탄수화물의 한 종류이므로 혈당스파이크를 일으키기 쉽습니다.
근데 가족 또는 지인과 있을 때 어쩔 수 없이 먹어야 하는 상황이 생기기 마련인데요. 햄버거를 안 먹으면 좋겠지만, 어쩔 수 없이 먹어야 한다면 건강하게 먹어야 하겠죠? 이럴 때 대처할 수 있는 팁을 알려드려요.
당뇨환자가 햄버거를 먹을 때 : 올리브유 먼저 먹기
올리브유 중에서도 엑스트라버진이 쓰인 제품을 한두 숟가락 먼저 먹어주세요. 올리브유는 혈당이 급격하게 오르는 걸 막아주는 일종의 방어막 역할을 해주기 때문에 햄버거를 먹기 전에 마시면 좋습니다.
올리브유는 이전 포스팅에서 수차례 강조했기 때문에 함께 링크를 첨부할게요. 위의 글을 클릭하시면 자세한 정보를 얻을 수 있을 거예요.
당뇨환자가 햄버거를 먹을 때: 채소 먼저 먹기
채소를 먹으면 혈당스파이크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혈당을 관리하는 저는 항상 뭔가를 먹을 때 채소 또는 나물 반찬 먼저 먹는데요. 햄버거를 먹을 때에도 마찬가지입니다.
양배추 부분을 먼저 먹거나, 다른 곳에서 채소를 먼저 먹어두면 혈당이 빠르게 올라가는 걸 막을 수 있을 거예요.
당뇨환자가 햄버거를 먹을 때: 먹고 나서 20분 이상 산책하기
햄버거를 먹은 직후엔 20분 이상 산책할 것을 권합니다. 우리 몸이 식사하고 20분 뒤부터 움직이기 시작하니 그 시간에 맞춰서 우리도 식후부터 20분 뒤까지 좀 걸어두는 것이죠.
사실 식후산책은 혈당을 관리하는 모든 분들에게 필수적인 것이라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습니다. 식곤증 오지 않고요.
당뇨환자가 햄버거를 먹을 때: 1/3만 먹기
어떤 음식이든 절반 정도만 먹으면 혈당 관리에도 분명 도움을 줍니다. 하지만 햄버거는 당뇨환자에게 분명 좋지 않은 음식이므로 1/3만 먹는 걸 권해요. 알고 보면 당뇨식이 따로 없기 때문에 어떤 음식이든 양 조절을 하면서 당뇨관리, 혈당관리를 해야 합니다.
햄버거는 1/3 (1/4도 좋아요) 정도만 드시는 걸 권해요.
마치며
가장 좋은 건 먹지 않는 겁니다! 하지만 어쩔 수 없이 먹을 땐 건강하게 먹는 걸 선택해야 합니다. 위 글이 도움되셨길 바랄게요. 아래에는 혈당관리에 도움이 될 만한 글들을 가져다 두었습니다. 링크 클릭하면 더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을 거예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