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관리

다이어트, 당뇨, 혈당 관리를 위한 음식: 양배추 추천

by 당류출입금지 2023. 9. 9.
반응형

다이어트할 때 식단 지키기 참 어렵죠. 조금만 먹어야지 싶다가도 정신 차리면 양손에 치킨 들고 있는 나 자신이 미울 지경이에요. 설상가상 '치킨은 단백질이니까 괜찮아'라고 여기면서 한 번 시작한 식사를 멈출 수도 없고요.

 

맛있게, 그리고 배부르게 먹으면서도 살찔 걱정 없는 음식이 필요하지 않으세요? 지난 6개월 동안 20kg를 감량하면서 전국의 양배추 씨를 말릴 뻔했는데요. 어떻게 먹어야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는지 간단하게 소개할게요. 또 식사 때마다 양배추와 같은 채소를 먹으면 당뇨와 혈당 관리에도 도움이 되니까요. 재밌게 읽으셨으면 해요. 광고 같은 거 없고, 다 내돈내산이에요.

 

 

양배추-샐러드-다이어트-당뇨관리-혈당관리-당뇨식단

 

올바른 식사법 1 : 양배추와 함께 자신만의 방법 찾기

아래 사진이 보이시나요? 저는 지난 6개월 동안 아침식사를 이렇게 했답니다. 그동안 저녁을 줄이고, 점심을 늘리라는 말도 들어봤고요. 아침, 점심, 저녁을 3:5:2의 비율이나 5:5:0의 비율로 하라는 말도 들었고, 저녁으로 갈수록 탄수화물을 줄이는 노력이 필요하단 말도 들었어요. 근데 문제는.. 이론적으로는 뭔지 알겠는데 실천이 어렵다는 거죠?

 

 

양배추-샐러드-다이어트-당뇨관리-혈당관리-당뇨식단

 

건강 관리를 위한 나만의 다이어트 노하우

  • 아침은 건강하게 식사하되 탄수화물은 일절 먹지 않기
  • 점심엔 탄수화물을 먹되 1/3 수준으로 줄이기
  • 오후 6시 이후에는 아예 먹지 않기

 

저는 건강도 지키고 싶고, 체중도 관리하고 싶어 저만의 3가지 방법을 세웠답니다. 특히 아침엔 탄수화물을 먹지 않아도 배부르게 먹고 싶었는데요. 그래서 적당하게 먹고도 살찔 걱정 없는 양배추와 더욱 가까워진 거 같아요.

 

아침엔 사진과 같이 오이, 두부, 양배추를 먹었어요. 별다른 드레싱은 없었습니다. 드레싱에도 당 성분이 많아서요. 대신에 두부에도, 또 양배추에도 들기름을 조금씩 넣어서 먹었고요. 오이는 그냥 쌈장을 찍어서 먹었네요.

 

 

 

올바른 식사법 2 : 날것으로 먹기

양배추를 먹는 방식은 다양하지만 대표적으로 아래 세 가지가 있습니다.

  1. 채 썰어서 그대로 먹기
  2. 채 썰어서 소금에 무치고, 전자레인지에 3~4분간 익인 다음 수분 빼기
  3. 양파, 당근이랑 같이 넣고 볶아서 먹기

 

양배추-샐러드-다이어트-당뇨관리-혈당관리-당뇨식단

 

볶아서 먹는 것 말고는 레시피랄 게 없지요? 사실 양배추 레시피는 정말 무궁무진하지만 채소에 열을 가하면 비타민이 줄어든답니다. 되도록 날로 먹어야 양배추에 함유된 여러 영양성분을 그대로 우리 몸에 받아들일 수 있어요. 그래서 저는 1번 채 썰어서 그대로 먹기를 추천하고, 실제로 그렇게 먹었답니다. 사실 어떤 음식이든 날것으로 먹어야 건강을 지키는 데 도움이 되죠. 어쩔 수 없이 요리를 해야 한다면 튀기는 것보단 데치는 게 좋고요.

 

 

 

올바른 식사법 3 : 오이와 양배추 먼저 먹기

아침에 양배추 먹는 걸 소개하긴 했지만 아침, 점심, 저녁, 그리고 간식까지 양배추와 함께 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식사를 할 땐 가장 먼저 오이나 양배추와 같은 채소를 먼저 드시고, 가장 마지막에 탄수화물 위주로 먹어야 합니다. 그래야 혈당 수치가 급격하게 오르는 혈당 스파이크도 막을 수 있을 거예요.

 

오이나 양배추가 부담스럽다면 파프리카나 브로콜리로 바꿔도 좋아요. (더 싫을 거 같은데?) 저는 다행히 브로콜리를 좋아하는 편이라 요즘은 뷔페에 가서도 브로콜리와 양상추를 먼저 먹는답니다.

 

 

올바른 식사법 4 : 조금씩 자주 먹기

공복감이 자주 느껴지나요? 그렇다고 피자를 라지 사이즈로 주문하면 최악의 선택이 될 수밖에 없겠죠. 차라리 하루 3끼를 5끼로 늘려보는 건 어떨까요. 아침, 점심, 저녁을 먹되, 아침과 점심 사이, 그리고 점심과 저녁 사이에 간식시간을 두는 거예요. 공복감이 느껴지면 양배추, 오이, 아몬드, 두부와 같은 음식을 섭취하는 거죠. 조금씩 자주 먹으면 정제 탄수화물을 왕창 먹는 일탈도 줄일 수 있고요. 혈당 스파이크도 어느 정도 예방할 수 있어 당뇨 환자에도 분명히 도움이 될 거예요.

 

 

 

지금까지 양배추를 바탕으로 한 올바른 식사법을 알아봤어요. 사실 양배추만 잘 먹어도 다이어트와 혈당 관리 두 마리 토끼를 잡을 수 있다고 말씀드리고 싶어요. 뭐든 과하지 않는 선에서, 또 탄수화물을 최대한 멀리 하면서 양배추를 꾸준히 드시면 분명 살도 빠질 거고요. 또 혈당 수치도 효과적으로 조절할 수 있을 거예요. 양배추에 대한 효능도 이전에 써두었는데 아래 링크 클릭하면 더 자세히 볼 수 있을 거예요.

 

다이어트하시는 분들, 그리고 당뇨와 혈당 관리에 힘쓰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양배추-샐러드-다이어트-당뇨관리-혈당관리-당뇨식단

 

양배추-샐러드-다이어트-당뇨관리-혈당관리-당뇨식단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