밥을 먹으면 항상 시원한 커피와 달달한 케이크 하나 먹고 싶어 집니다. 직장인이면 더더욱 그럴 텐데요. 당뇨환자들은 이 유혹에서 벗어나기가 힘들죠.
과연 당뇨환자는 케이크를 먹을 수 있을까요? 먹어야 한다면 지켜야 할 것들은 무엇일까요? 이번 글에서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당뇨환자, 케이크 먹어도 될까?
가족 중에 항상 혈당 관리를 하는 분이 있어요. 그래서 우리 가족은 절대 케이크를 먹지 않습니다. 대체 당이 들어간 케이크라 하더라도 결국 케이크 안의 빵이 정제탄수화물이기 때문에 먹지 않아요.
안타깝지만 당뇨환자는 케이크를 먹지 않는 게 좋겠어요. 후식을 먹을 땐 가족의 협조가 가장 중요합니다. 가족과 축하할 일이 있을 때에도 케이크보다는 다른 걸 찾는 게 좋겠네요.
당뇨환자는 어떤 디저트를 먹어야 할까?
그렇다면 당뇨환자는 어떤 디저트를 즐겨야 할까요? 달달한 걸 먹고 싶은 마음을 모두 채울 순 없겠지만 포만감은 확실하게 올려주고, 혈당 스파이크는 예방하는 몇 가지 후식, 디저트를 소개할게요.
당뇨환자에게 추천하는 후식, 디저트 1 : 블루베리
블루베리는 당뇨환자들이 가장 즐겨찾는 후식입니다. 블루베리는 섬유질이 풍부해서 혈당이 급격히 오르는 걸 막아주고요. 안토시아닌이라는 항산화 물질 덕분에 심혈관 건강에도 도움을 줍니다.
무엇보다 칼로리가 낮아서 건강한 과일이라고 할 수 있죠.
당뇨환자에게 추천하는 후식, 디저트 2 : 그릭요거트, 견과류
그릭요거트 중에서도 설탕 무첨가 또는 저당 요거트를 드시는 게 좋습니다. 먹을 때 약간의 블루베리를 첨가해도 좋고요. 서리태 가루를 조금 넣으면 아주 고소하게 즐길 수 있어요.
서리태 말고도 기호에 따라서 약간의 계피(시나몬 가루)를 뿌리거나, 프로바이오틱스를 뿌려서 먹는 것도 추천합니다.
당뇨환자에게 추천하는 후식, 디저트 3 : 사과와 땅콩버터
사과를 얇게 썰어서 무가당 땅콩버터를 발라서 먹어보세요. 땅콩버터의 단백질과 건강한 지방이 포만감을 오래 유지시켜 줍니다. 달콤하고 고소하지만 혈당 관리에 도움을 주는 음식이라고 할 수 있어요.
당뇨환자에게 추천하는 후식, 디저트 4 : 오이와 치즈
이전 글에서도 한 번 소개한 적이 있는데요. 오이와 치즈, 거기에 엑스트라버진 올리브유를 살짝 뿌려 드세요. (아래 네모박스 클릭하면 만드는 법 자세히 볼 수 있어요.)
느끼할까 봐 부담된다면 약간의 소금을 뿌려서 먹는 것도 좋습니다. 풍부한 단백질과 지방, 식이섬유를 동시에 섭취하지만 혈당을 쉽게 올라가지 않을 거예요.
오이와 치즈를 활용하면 저녁 대용으로도 만들 수 있어요. 관련 글은 아래 네모박스를 누르면 자세하게 볼 수 있을 거예요.
마치며
당뇨환자에게 정제탄수화물, 즉 밥, 빵, 면은 좋지 않습니다. 대안으로 통곡물 밥이나 통곡물 빵이 떠오르고 있긴 하지만 이것들 역시 혈당을 올릴 수 있기 때문에 아예 피하는 게 좋아요.
위에서 소개한 후식, 디저트 말고도 당뇨환자들에게 도움이 되는 글을 아래에 준비해두었습니다. 같이 읽어보면서 도움 얻으셨으면 좋겠어요. 오늘은 맛있는 간식도 먹고, 혈당도 지키길 바라겠습니다!
당뇨환자를 위한 디저트 섭취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