숯불에 구운 돼지갈비보다 맛있는 음식이 또 있을까요? 우리 가족도 정말 좋아하는데요. 문제는 가족 중에 당뇨환자가 있다면 돼지갈비를 식사 메뉴로 선택하기가 쉽지 않다는 거죠. 과연 괜찮을까요?
당뇨환자가 돼지갈비를 먹어도 되는지, 만약 먹어도 된다면 어떤 것들을 주의해야 하는지 이번 글에서 자세히 알려드릴게요.
당뇨환자에게 단백질을 공급하는 돼지갈비, 무조건 좋을까?
돼지갈비 100g엔 무려 28g의 단백질이 있습니다. 당뇨환자 뿐만 아니라 누구에게나 단백질을 공급하는 훌륭한 음식인데요. 그렇다면 우리 몸에 아주 좋은 음식으로만 보입니다. 정말 그럴까요?
돼지갈비는 주로 양념에 재우기 때문에 당뇨환자가 먹을 때 주의해야 합니다. 돼지갈비 양념에는 각종 과일이 들어가기도 해서 과당도 있을 테고요. 감칠맛을 더 끌어올리기 위해 인공 감미료나 당류가 포함되어 있을 가능성이 높아요.
당뇨환자의 당뇨식이요법: 돼지갈비 먹을 때 주의할 것들
만약 당뇨환자가 돼지갈비를 식사 메뉴로 선택했다면 몇 가지 지켜줄 것들이 있습니다. 여러 방법들이 있지만 크게 세 가지를 꼽을 수 있겠는데요.
당뇨환자가 돼지갈비 먹을 때 주의할 것(1): 채소 먼저 먹기
식사 직전에 채소를 먼저 먹으면 혈당스파이크를 예방합니다. 특히 돼지갈비를 파는 가게라면 쌈채소도 당연히 있을 거예요. 나물 반찬 위주로 먼저 드시면 좋을 거예요.
아니면 고기를 먹을 때마다 꼭 쌈을 싸서 드세요. 쌈 채소 덕분에 소화가 늦춰질 거고요. 식이섬유가 풍부하기 때문에 장 건강에도 좋습니다.
당뇨환자가 돼지갈비 먹을 때 주의할 것(2): 식사량의 2/3만 먹기
아무리 건강에 좋은 음식이라 하더라도 많이 먹으면 오히려 좋지 않습니다. 돼지갈비는 영양성분이 풍부하고, 맛도 좋아서 자칫 과식으로 이어질 수 있는데요.
과식으로 이어지지 않도록 스스로를 통제할 수 있어야 합니다. 정해진 식사량이 있다면 2/3 정도만 드시는 걸 추천드려요. 과식은 금물! 꼭 기억해 주세요.
당뇨환자가 돼지갈비 먹을 때 주의할 것(3): 식사하고 20분 이상 걷기
20분 이상 걸어야 혈당스파이크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밥을 먹고 나면 꼭 졸리죠. 이때 피곤하다고 누워버리면 오히려 몸 곳곳에 지방이 끼일 확률이 높고요. 무엇보다 혈당이 높아집니다.
돼지갈비를 먹은 직후엔 꼭 20분 이상 걸어주세요. 혈당스파이크도 예방하고, 살도 안 찌고, 무엇보다 식곤증도 사라질 겁니다.
마치며
그외에도 여러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식사 전에 올리브유 먼저 마시기, 다음 날 간헐적 단식하기 등등이 있죠. 하지만 올리브유는 바깥에 들고나가는 게 쉽지 않아요. 그리고 간헐적 단식은 사람에 따라 안 좋기도 하고요.
위의 방법들은 쉬우면서도 금방 지킬 수 있는 것들입니다. 우리 몸은 언제든 돌아올 준비가 되었으니까요. 식사하면서 한 번 따라해 보시는 걸 추천드려요. 지금까지 읽어주셔서 고맙고요. 아래에도 당뇨환자분들을 위한 글을 준비했으니 꼭 읽어보셨으면 좋겠어요. 감사합니다.
당뇨환자를 위한 혈당관리 비법 노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