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뇨환자 또는 혈당을 관리하고 싶은 분이라면 아침식사 걱정이 이만저만이 아닐 겁니다. 건강하게 먹고 싶고, 무엇보다 혈당이 오르지 않는 식단을 만들고 싶은데 아침 시간엔 항상 바쁘죠? 이런 고민을 하고 있는 분들을 위해 좋은 방법을 소개합니다.
당뇨환자에게도, 혈당을 관리하는 분에게도 모두 좋은 10분 안에 뚝딱 만드는 아침식사 레시피를 알려드릴게요.
혈당 관리를 위한 첫 번째 식재료: 양배추
양배추는 위장을 튼튼하게 해주기도 하지만, 당뇨 환자나 혈당을 관리하는 분에게도 도움을 줍니다. 식사의 가장 첫 번째 순서로 채소를 먹게 된다면 혈당이 급격하게 오르는 걸 방지해주기 때문에 소화를 천천히 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모든 채소는 열을 가하면 성질이 변합니다. 당연히 채소 안에 함유된 영양소도 변하겠죠. 최대한 열을 가하지 않고 날것 그대로 채 썰어서 드시는 걸 권장하는데, 양배추를 그냥 먹는 게 부담된다면 들기름을 뿌려서 먹거나, 소금 조금 넣어서 먹으면 훨씬 나을 거예요.
혈당 관리를 위한 두 번째 식재료: 두부와 아몬드
두부와 아몬드에는 단백질이 풍부하게 있습니다. 아몬드는 하루에 10~20알, 두부는 1/5 정도 먹는 게 좋은데요. 위에서 말한 양배추 다음으로 먹어주면 좋습니다. 단백질을 과하게 먹으면 오히려 노화 속도가 빨라진다고 하니, 먹는 양은 꼭 지켜주는 게 좋아요.
두부와 아몬드는 아침 말고도 저녁에도 좋습니다. 어딘가 모르게 출출한데 저녁식사를 하기가 부담스럽다면 두부와 아몬드를 조금씩 먹어보세요. 포만감은 물론 체중 관리도 되고요. 혈당이 쉽게 오르지 않습니다.
혈당 관리를 위한 세 번째 식재료: 엑스트라 버진 올리브유
올리브유는 당뇨 환자나 혈당 관리를 하는 분들에게 꼭 필요합니다. 특히 엑스트라 버진 올리브유를 마시는 게 좋아요. 식사하기 전에 한 숟가락 정도 먹거나, 샐러드 위에 뿌려 먹는 것도 좋습니다. 특히 서브웨이에서 소스 선택 시 엑스트라 버진 올리브유 옵션이 있으니 혈당을 관리하고 싶다면 유용하게 선택할 수도 있습니다.
저는 샐러드 위에 뿌려서 먹거나, 밥을 먹기 전에 한 숟가락 정도 먹고 있어요.
혈당 관리를 위한 좋은 재료들
- 오이
- 치즈
- 블루베리
- 저당 요거트
위의 네 가지 재료도 혈당 관리를 할 때 좋습니다. 특히 치즈는 잘 골라 먹어야 하는데 이전 포스팅에서도 많이 써두었으니, 아래 링크 참고하시면 도움받을 수 있을 겁니다. 꼭 읽어보세요!
마치며
시작이 반이라는 말이 있듯, 혈당 관리를 시작한 순간부터 우리 몸은 정상으로 돌아오기 시작합니다. 오늘부터 혈당 관리에 돌입했다면 위의 식재료들과 친해지는 시간을 가져보세요. 시간은 걸리더라도, 익숙해지면 이만한 식재료가 없습니다.
당뇨 환자들을 위한 여러 글도 함께 추천합니다. 같이 읽어보면서 도움 얻으시길 바랄게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