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월이면 제철음식으로 방어를 떠올리기 마련입니다. 통통한 살을 김에 싸 먹거나, 기름장에 찍어 먹으면 정말 맛있죠?
그렇다면 당뇨환자는 방어회를 먹어도 될까요? 먹을 수 있다면 어떻게 먹는 게 좋을까요? 당뇨환자 가족이 직접 알려드릴게요.
방어는 어디에 좋을까?
입에 넣자마자 부드럽게 녹는 것 같은 그 느낌! 방어를 먹을 수밖에 없는 이유죠. 추위를 이겨내려고 1년 동안 지방을 축적한 덕에 방어는 12월에 가장 맛있답니다.
방어에는 몸에 좋은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합니다. 혈중 콜레스테롤도 낮춰주고요. 혈액순환에도 도움을 준답니다.
그래서 심장혈관과 관련한 질환이나 뇌졸중, 동맥경화 예방에 좋아요.
그럼 당뇨환자가 방어를 먹어도 될까?
당뇨환자여도 방어회 먹어도 됩니다! 방어 500g을 기준으로 했을 때 단백질이 66%, 지방이 34%로 이뤄져 있어요. 그래서 먹기 전, 후 혈당 수치가 크게 차이가 나지 않기도 해요.
다만 적절히 먹어야겠죠?
참고자료로 당뇨환자가 직접 방어회를 먹고 혈당 체크를 한 영상도 있는데, 아래를 클릭하면 바로 볼 수 있을 거예요.
당뇨환자가 방어 먹을 때 주의할 것들
방어를 먹어도 된다고 해서 안심하기엔 이릅니다. 뭐든 적당히 먹어야 도움이 되니까요.
특히 먹어도 된다고 해도 걱정하시는 당뇨환자분들 많으실 텐데요.
혈당 스파이크가 걱정되는 분은 방어회 먹을 때의 몇 가지만 주의해 주세요.
당뇨환자가 방어 먹을 때 주의할 것들 1 : 쌈과 함께 먹기
상추, 깻잎 등에 함께 먹으면 소화를 늦출 수 있습니다. 오랜 시간 포만감도 유지할 수 있어요.
방어만의 풍미와 식감이 좋아서 쌈보단 그냥 먹는 게 좋다면 차라리 먹기 전에 양배추나 오이 등을 조금씩 드시는 게 좋습니다.
우리 가족은 어떤 음식이든 먹기 전에 꼭 양배추를 한 그릇씩 먹어요.
당뇨환자가 방어 먹을 때 주의할 것들 2 : 참기름 조심하기
방어회는 참기름과 함께 먹을 때 가장 맛있죠? 하지만 결국 참기름도 '기름'입니다.
칼로리도 높지만, 고소한 향 때문에 식욕을 돋구는데요. 자칫 잘못하다간 과식을 할 수도 있겠죠?
참기름과 혈당의 관계에 대한 기사도 있으니 아래 네모박스를 눌러서 확인해 보셔도 좋겠네요.
당뇨환자가 방어 먹을 때 주의할 것들 3 : 먹은 뒤에 산책하기
과식하지 않았더라도 뭔가를 먹은 직후에 가만히 있는 건 최악의 행동입니다. 먹은 뒤에는 천천히 걸어도 좋으니 꼭 20분 이상 걸어주세요.
우리 몸은 음식을 먹고 20분 뒤부터 소화를 시작하니까요.
식사를 마쳤다면 가족, 친구와 함께 산책을 즐겨주세요. 혈당스파이크 예방에도 분명 도움이 되고요. 식곤증도 없어질 거예요.
당뇨환자가 방어 먹을 때 주의할 것들 4 : 음주, 과식은 절대 금물!
당연한 말이지만 혹시 몰라서 씁니다!! 당뇨환자는 술과 인연을 끊어야 합니다! 이걸 지키지 않으면 다른 걸 다 지켜도 소용이 없답니다.
혈당이 높지만 한두 잔 정도는 괜찮겠지 하다가 큰일나요. 그러니 꼭! 술은 끊어주세요.
음식도 평소 먹던 양의 70% 이하로 먹는 걸 권장합니다. 과식은 곧 혈당을 치솟게 만드니까요.
마치며
당뇨식은 따로 없습니다. 그냥 모든 음식을 먹기 전에 혈당을 한 번 더 신경 쓰는 것이 곧 당뇨식이 되거든요.
나와 가족의 건강을 위해서 조금 불편하더라도 신경을 쓰면 어떨까요?
방어회는 당뇨환자가 먹어도 되니 가족과 함께 즐거운 연말 잘 보내시고요. 혈당 관리 성공적으로 하시길 바라겠습니다.
아래에 당뇨 예방과 혈당 관리를 위한 여러 글이 있으니 꼭 눌러보세요. 읽어주셔서 고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