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운 겨울, 고구마를 즐길 수 있는 계절이 찾아왔습니다. 하지만 당뇨환자에겐 그리 반가운 소식이 아닐 텐데요.
뭘 먹어도 항상 GI 지수를 신경 써야 하기도 하고, 또 고구마는 굳이 GI 지수를 따지지 않더라도 충분히 단 음식인 걸 알기에 당연히 먹으면 안 되는 걸로 알기 때문이에요.
하지만 약간의 주의사항만 알면 당뇨환자도 충분히 고구마를 먹을 수 있습니다. 가족 중 당뇨환자가 있는 저희 집도 이번에 고구마 한 박스를 구매했는데요. 고구마를 어떻게 먹는 게 좋을까요? 이번 글에서 빠르게 알아볼게요.
1. 당뇨환자에게 도움을 주는 고구마의 영양성분
고구마엔 다양한 영양소가 있어요. 대표적으로 면역력을 높일 수 있는 베타카로틴이 풍부하고요, 비타민C, 칼륨도 풍부해서 혈압 조절에도 도움을 줘요.
놀랍게도 감자보다 GI 지수가 낮기 때문에 다이어트에도 도움을 줍니다. 풍부한 영양 성분으로 장 건강 회복, 면역력 증가, 혈압 조절, 시력 개선 등 고구마만 잘 먹어도 건강을 지킬 수 있게 돼요.
2. 고구마의 혈당지수
어떤 음식이든 열을 가하면 성질이 변합니다. 특히 고구마는 가열할수록 당질이 많아지는데요.
생고구마의 혈당지수는 40~50 내외지만 찐 고구마는 60~70 내외, 구운 고구마는 무려 90을 넘어갑니다.
3. 당뇨환자가 고구마를 먹는 방법
그러므로 당뇨환자라면 혈당지수가 상대적으로 낮은 생고구마나 찐고구마 형태로 드시는 게 좋겠습니다.
또 껍질채 먹는 게 좋은데요. 식이섬유, 안토시아닌, 칼슘 등 정말 좋은 영양성분이 껍질에 몰려 있으므로 껍질을 까서 먹는 것보단 같이 먹는 게 좋겠습니다.
아무리 당뇨환자더라도 적정량의 탄수화물을 먹는 건 꼭 필요하니 고구마 섭취에 너무 두려움을 갖지 않으셨으면 합니다.
간식으로 드신다면 고구마 1개, 식사 대용으로 먹기 원한다면 2개까지는 가능합니다. 다만 고구마를 먹을 때 오이, 양배추와 같은 채소나 올리브유를 같이 먹는 게 좋습니다.
4. 당뇨환자 고구마 섭취 전 주의사항
구운 고구마는 혈당 수치를 끌어올립니다. 군고구마는 가급적 먹지 않도록 하고요. 또 취침 4시간 이내에도 섭취를 자제하는 것이 좋아요.
만약 고구마를 2개 드셨다면 다음 끼니엔 채소만 먹거나, 탄수화물 섭취량을 줄여주세요.
혹시나 당뇨환자 중 만성신부전증도 같이 있는 분이라면 고구마를 드시지 않는 게 좋습니다. 그럼 짧게 아래에서 정리해볼까요?
당뇨환자 고구마 먹기 전 주의사항 4가지
- 군고구마는 가급적 먹지 않기
- 취침 4시간 전에는 아무것도 먹지 않기
- 고구마를 2개 먹었다면 다음 끼니에 탄수화물 섭취량 줄이기
- 만성신부전증이 있다면 먹지 않기
5. 마치며
지금까지 당뇨환자가 고구마를 먹는 방법부터 주의사항까지 알아봤어요. 당질이 있는 식품을 먹기 전엔 꼭 채소를 같이 드시고, 또 먹은 뒤엔 20분 이상 걸어주시면 혈당 관리에도 분명 도움이 되니까요. 귀찮더라도 꼭 지켜주셨으면 해요.
당뇨환자가 식사할 때의 전반적인 주의사항 등 자세한 내용을 아래 글에도 써두었어요. 링크를 클릭하면 바로 보실 수 있고요.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지금까지 읽어주셔서 고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