혈당 관리를 시작하면서 처음엔 아침마다 무얼 먹을지 참 많이도 고민했는데요. 이젠 온 가족이 당뇨병, 혈당 스파이크를 예방하고자 같이 노력하고 있습니다.
누구는 당뇨 식이요법으로 관리하는데, 누군가는 옆에서 치킨 먹고 있으면 힘들잖아요. 그래서 혈당 관리는 온 가족이 함께 동참해야 잘 되는 거 같아요. 가족이 함께 식단을 관리한 이후부터 매일 아침마다 챙겨먹는 게 생겼습니다. 바로 서리태인데요.
서리태는 '밭에서 나는 소고기'라고도 불리죠. 당뇨환자 아침식사, 그리고 당뇨환자 식이에도 아주 좋은 식물성 단백질이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저는 아침에 어떻게 챙겨 먹고 있을까요? 자세히 보여드릴게요.
당뇨환자 식이에 좋은 것: 서리태(검은콩)
저는 아침에 일어나서 운동한 후에, 또는 아침식사를 마친 직후에 서리태를 한 잔 마셔요. 검은콩은 여기저기 수소문한 뒤에 시골에서 직접 사왔습니다. 시장이나 시중에서 파는 건 정말 국산인지 믿지 못하겠더라고요.
첫서리 이후에 수확하는 콩이라서 12월 경에 샀던 걸로 기억하네요. 한 말에 7-8kg니까 두 말 정도(15kg)를 구매했습니다. 그리고 지금까지 잘 먹고 있어요.
서리태 먹는 법
밥 숟가락으로 세 스푼 정도 넣고요. (티스푼으로 하면 다섯 스푼 정도가 적당합니다.)
예민한 분들은 콩 특유의 비릿한 냄새를 싫어하던데, 그럴 땐 스테비아 설탕을 2/3 스푼 넣어주세요. 단맛이 올라와서 먹기 수월해집니다.
물 말고도 저당 두유, 저지방 우유와 함께 드시는 것도 당뇨환자 식이요법에 도움을 줄 수 있겠네요.
서리태의 효능과 주의사항
10초면 완성하는 서리태, 포만감도 확실해서 한 번 먹으면 점심때까지 배부르고요. 또 운동한 후에 마시면 그야말로 단백질 덩어리니 근육량도 지킬 수 있고요. 심혈관 질환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 머리카락이 빠지지 않는 걸 체감할 수 있겠더라고요.
서리태의 확실한 효능
- 확실한 포만감
- 심혈관 건강: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줍니다.
- 혈당조절: 서리태에 포함된 식이섬유는 혈당 수치를 안정적으로 유지하도록 도와줘요.
- 체중관리, 근육량 유지
- 탈모 방지
다만 서리태는 찬 기운에 속하는 음식이기 때문에 몸이 찬 분들은 드시지 않는 걸 권합니다. 그리고 뭐든 과하게 먹으면 좋지 않은데요. 서리태도 하루 한 잔만 드시는 걸 권해요. 단백질을 과하게 먹으면 오히려 피부 노화가 생깁니다.
마치며
서리태는 가족의 건강을 지켜줍니다. 겨울이 오면 여기저기서 서리태를 수확할 텐데요. 이번에 한 번 가족과 함께 혈당도 관리하고, 근육량과 머리카락까지 지키는 건강관리 해보시는 거 어떨까요. 저도 가족, 지인과 한 잔 하겠습니다.
당뇨환자인 분들, 그리고 당뇨환자의 가족인 분들을 위해서 여러 가지 글을 써두었는데 아래 링크 클릭하시면 당뇨환자 식이, 당뇨환자 아침식사 등 혈당관리에 도움받을 수 있을 거예요.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